삼성 스마트공장과 함께 글로벌 1위로 도약, 해성디에스

리드프레임 등 반도체 부품을 제조하는 해성디에스는 국내외에서 품질을 인정받는 강소기업이다. 그러나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고성능 반도체 패키지를 양산할 수 있도록 품질을 향상시키고, 글로벌 수요 확대에 대응할 수 있는 공급능력을 갖추기 위해 삼성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에 참여했고, 삼성은 2018년, 2021년, 2022년 세 차례에 걸친 지원을 통해 해성디에스의 수율 향상을 이끌었다. 해성디에스 뿐만 아니라 해성디에스에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사의 제조역량까지 함께 개선하는 패밀리혁신과 자동창고구축지원 등을 통해 원자재 입고, 재고관리, 생산, 품질 및 완제품 출하까지 종합적인 제조 역량의 향상을 이루었다.

삼성의 노하우 전수로 수율향상부터 자체 개선역량확보까지

해성디에스는 반도체 부품이라는 제품 특성상 이물관리가 품질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기존에는 FFU(Fan Filter Unit)을 사용하여 이물관리를 하고 있었으나, 삼성은 FFU보다 가격은 저렴하고 설치는 더욱 용이하면서도 공기 중 부유성 이물질은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기집진필터 적용을 제안했다. 또한 기존에 기준없이 육안으로 관리하던 도금 공정 용액 내 파티클 관리 기준을 정하고 정량적 Data를 기준으로 관리하도록 하였다. 제조현장의 일반룸까지 준클린룸 수준으로 관리하도록 하니 수율이 18%p 향상되는 성과가 있었다.

삼성의 제조전문가들은 해성디에스의 제조현장을 분석하고 혁신 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해성디에스의 임직원들이 스스로 현장을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했다. 즉, 현장에 필요한 LCiA(간이자동화) 설비를 삼성 위원들이 제작하여 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해성디에스 임직원들에게 LCiA의 원리와 제작방법을 교육하여 주고, 직접 공압타입 리프트를 제작하는 실습교육까지 제공하여 향후 각 공정과 작업환경에 맞는 LCiA 설계를 해성디에스 임직원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등 다양한 혁신 기법을 현장에서 전수했다.

또한 해성디에스 임직원들에게 삼성의 금형공장을 견학 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금형관리 노하우도 전수했다. 해성디에스는 삼성 금형공장 견학이후 기존의 금형카드 수기 관리 방식을 금형명판에 QR코드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바꾸어 금형관리정보 오기재 등으로 인한 비용을 Zero화 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해성디에스는 삼성의 Global Operation System을 벤치마킹한 운영 쳬계도 설계하여 시스템에 기반한 계획 생산 체계를 구축했다. 그 결과 생산계획은 세일즈 계획과 연결되고, 계획 외 생산이 최소화 되었고, 이는 고객 납기 준수로 연결되어 매출 향상으로까지 연결되었다.

협력사와 함께 비효율 개선, 동반 성장

삼성의 현장혁신 지원은 해성디에스에서 끝나지 않았다. 해성디에스에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사도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에 참여하여도록 하여 협력사들의 현장개선과 품질향상까지 지원한 것이다.

해성디에스와 협력사들은 생산계획을 사전 공유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상시 공급자재는 선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긴급 발주를 최소화 해 설비 부품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축했다.

그동안 관리되지 않던 부자재 관리 프로세스도 정립했다. 기존에는 부자재를 공정에 투입하면 잔여 재고를 파악하지 않은 채 공정에 투입한 물량을 발주하여 과잉 재고가 발생하였고, 비닐포장 단위로 공정에 투입 후 잔여 물량을 현장에 방치하다 폐기하는 등 낭비와 비효율이 많았다. 그러나 주요 협력사와 함께 실시간 재고관리 체제를 구축하여 투입 잔여량 관리 프로세스를 정의함으로써 잔량 폐기비용과 긴급발주를 줄일 수 있었다.

생산 품질부터 물류관리 역량까지 향상

해성디에는 삼성과 함께 스마트공장의 수준을 단계별로 높여나갔다. 우선 전체 설비의 실시간 Data Gathering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위해 전 사업장에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했다. 실시간 Monitoring & Warning이 가능한 설비를 점차 늘려나가며 생산과정에서 불량을 관리하고 Neck공정 설비 가동률을 향상시켰다.

WMS(창고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카톤박스 입/출고, 라벨링 자동화와 선입선출/Aging 이력관리을 관리하고, Tracking 시스템으로 출하제품의 이동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등 물류관리역량까지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해성디에스는 이와 같은 삼성의 지원을 바탕으로 글로벌 1위로 도약해 나갈 것이다.